320x100

먼저 안약, 인공눈물을 눈에 넣는 방법이다. 안약뚜껑을 열고 눈을 위로 뜬다. 고개를 뒤로 젖힌 다음 손가락으로 눈 밑을 아래로 당긴다. 이후 눈꺼풀 안쪽에 안약을 2~3방울 떨어뜨리고 눈을 약 10초 정도 감는다.

눈을 위로 뜨고 눈 밑을 당겨 안약을 넣는 이유는 눈동자 정면에 떨어뜨릴 때보다 두려움을 느끼지 않게 되고 간편하게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. 안약을 넣고 10초 정도 눈을 감고 있는 이유는 눈을 깜빡이는 경우 눈물길을 통해 흘러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.

안약을 넣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 감염을 막아야한다. 또 점안 시 안구나 눈썹에 직접 닿지 않도록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한다. 특히 일회용 점안액용기는 뚜껑을 비틀어 열기 때문에 날카로운 용기 끝이 눈에 닿으면 각막이나 결막이 긁힐 수 있다.

안약을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. 개인에게 맞춘 처방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. 또 오염된 용기의 접촉으로 치료중인 안과질환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거나 새로운 질병에 감염될 수 있다.

안약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규칙적으로 넣고 정해진 횟수를 지킨다. 또 안약을 두 종류 이상 사용할 경우 한 번에 넣지 말고 일정한 시간간격을 둬야 효과를 볼 수 있다. 동시에 넣으면 눈에서 다 흡수하지 못해 약효가 떨어지기 때문이다.

마지막으로 안약은 개봉 후 한 달이 지나면 폐기해야 하기 때문에 대용량 용기에 담긴 안약은 사용하기 전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개봉일자를 약병에 적어두면 편리하다. 일회용기의 안약은 개봉 후 하루만 사용할 수 있다.

320x100

+ Recent posts